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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한강다리의 유래

한강의 다리

  • 교량 유래

  • 서울은 1392년 7월 17일 태조 이성계가 조선왕조를 세운 다음

  • 1394년 11월 26일 한양으로 천도한 이후

  • 오늘에 이르는 600여년 동안 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의

  • 한국 민족사의 중심역할을 하는 수도 서울로서

  • 남쪽 지방과의 육상교통은 반드시 한강을 거쳐 갈 수 밖에 없었으니

  • 한강의 교량은 문화의 발달과 더불어 변천하게 되었다.

  • 국왕은 선왕의 능에도 참배하고 온천에 가거나 나들이를 하기 위하여

  • 1년에 몇번씩은 한강을 건너야만 했다.

  • 이같이 국왕 행렬이 도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큰 배 70여척을

  • 가로로 이어 서로 묶은 뒤 그 위에 널판지를 깔아 5, 6필의 기마가

  • 옆으로 서서 자유로이 건널 수 있도록

  • 오늘날의 부잔교와 같은 교량을 세우곤 했다.(도면 1-1 참조)

  • 오늘의 한강대교 자리에 놓여졌던 이 다리는 백성의 배를 일정기간 징발하여

  • 사용했는데 놓는데 한달, 푸는데 한달이 걸리는 등

  • 강변 백성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

  • 그 후 수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생활권의 확장과 더불어 교통량이 증가되고

  • 한강을 도강하는 보다 많은 물동량의 수송이 요구되었다.

  • 토목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한강에 최초로 건설된 교량은

  • 경인철도부설공사와 병행한 용산과 노량진간을 연결하는 한강철도교로

  • 1897년 착공하여 1900년에 준공되었다.

  • 이 교량을 시점으로 지금은 26개의 교량이 한강상에 가설되었거나

  • 가설 중에 있다.(표 1-1 참조)

  • 수도 서울의 발전과 인구집중으로 한강상에 많은 교량들이 설치되었으며

  • 토목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시대에 부흥하는 여러형식의 교량이 세워져

  • 시민의 교통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 이러한 여러 형식의 교량건설은 하천경관 향상등에 크게 기여하는 반면

  • 기술 및 시공상의 문제 등으로 최근 성수대교 붕괴사고가 발생되고

  • 당산철교 철거가 확정되었으며

  • 광진교는 철거 후 새로운 교량을 설치하고 있는 등

  • 유지관리에 따른 문제가 계속 발생되고 있어 교량 건설과 함께

  • 유지관리 문제도 심각하게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 한강다리(준공 연도순)
    이름규모(m)상부구조형식
    (본교만)
    준공연도공사비
    (백만원)
    시공사비고
    연장

    한강철교

    10.01,112Steel Plate Girder1900. 7.--

    최초의 한강다리

    한강대교

    18.4841Tied Arch Steel
    Plate Girder
    • 1917. 10. (인도교)
    • 1930.(구교-게르버교)
    • 1937.10.(구교-아치교)
    • 1982. 2. (신교)
    1,132현대건설최초의 한강 인도교
    광진교201,055SBG SPG Truss교1936.10. 2003.11. 4.82,575삼환기업

    전면철거재건설

    양화대교

    18.01,108Steel Plate Girder1965. 1.25.(구교)512현대건설성능개선완료('02.8.14)
    16.21,053Steel Plate Girder1982. 2.25.(신교)14,900삼부토건

    한남대교

    25.7919Steel Plate Girder2005.11.30140,793현대건설 외 4개사성능개선완료('05.11.30)
    25.5919Steel Box Girder

    마포대교

    22.751,389Steel Plate Girder2000. 7. 321,987현대건설 외 4개사성능개선완료 (2005.12.19)
    22.751,389Steel Box Girder2005.12.19

    잠실대교

    35.01,280Steel Plate Girder1972. 7. 1.2,013현대건설성능개선 (2004. 2.20)

    영동대교

    251,040Steel Plate Girder1973.11. 82,065대림산업-

    천호대교

    25.61,150Steel Box Girder,
    PSC Beam Girder
    1976. 7. 5.3,840동아건설강동개발 촉진

    잠수교

    18.0795RC Slab Steel Box Girder1976. 7.15.2,240한국건업홍수시 잠수

    행주대교

    10.01,400PSC Beam Girder,
    PSC Box Girder,
    사장교 Steel Box Girder
    1978. 7.22.2,750한국건업구교(폐쇄)
    14.51,4601995. 5.19.16,800벽산건설신교(하류)
    2000.12.2765,640벽산건설신교(상류)

    성수대교

    281,160Steel Plate Girder1997. 8.14.(복구)70,800현대건설재건설화장(4차→6차)
    Steel Plate Girder2004.12.28(확장)127,173현대건설

    잠실철교

    8.81,235Steel Box Girder,
    Steel Plate Girder
    1979.10.30.3,072동아건설지하철 2호선과 도로교겸용교

    성산대교

    271,410Gerber Truss Steel
    Plate Girder
    1980. 6.30.25,790현대건설-

    원효대교

    20.01,470PSC Box Girder1981.10.27.24,500동아건설민자 건설

    반포대교

    25.01,490Steel Box Girder1982. 6.25.21,500한국건업잠수교와 복층교

    당산철교

    10.01,360K-Truss1983.12.31.11,000남광토건철거
    강합성교1999.11.22.100,000현대중공업,진흥기업재건설

    동작대교

    28.61,245Steel Box Girder,
    Steel Plate Girder
    1984.12.29.55,370(주)대우지하철 4호선 통과

    동호대교

    20.41,220Steel Box Girder1984.12.3123,700남광토건지하철 3호선 통과

    올림픽대교

    301,470PSC Box Girder1990. 6.27.68,725유원건설콘크리트 사장교

    서강대교

    29.01,320PSC Box Girder
    Nielsen Arch
    1999. 8.14.86,996현대건설닐슨 아치교

    청담대교
    (도로교)

    27.01,211Steel Box Girder2001. 1.27.64,967동부건설복층교·지하철 7호선

    가양대교

    281,700Steel Box Girder,
    Preflex Beam Girder
    2002. 5.31.165,146현대건설 외 2개국내 최장 경간(180m)
  • 출처 : 도시기반시설본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