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교량 유래
서울은 1392년 7월 17일 태조 이성계가 조선왕조를 세운 다음
1394년 11월 26일 한양으로 천도한 이후
오늘에 이르는 600여년 동안 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의
한국 민족사의 중심역할을 하는 수도 서울로서
남쪽 지방과의 육상교통은 반드시 한강을 거쳐 갈 수 밖에 없었으니
한강의 교량은 문화의 발달과 더불어 변천하게 되었다.
국왕은 선왕의 능에도 참배하고 온천에 가거나 나들이를 하기 위하여
1년에 몇번씩은 한강을 건너야만 했다.
이같이 국왕 행렬이 도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큰 배 70여척을
가로로 이어 서로 묶은 뒤 그 위에 널판지를 깔아 5, 6필의 기마가
옆으로 서서 자유로이 건널 수 있도록
오늘날의 부잔교와 같은 교량을 세우곤 했다.(도면 1-1 참조)
오늘의 한강대교 자리에 놓여졌던 이 다리는 백성의 배를 일정기간 징발하여
사용했는데 놓는데 한달, 푸는데 한달이 걸리는 등
강변 백성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
그 후 수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생활권의 확장과 더불어 교통량이 증가되고
한강을 도강하는 보다 많은 물동량의 수송이 요구되었다.
토목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한강에 최초로 건설된 교량은
경인철도부설공사와 병행한 용산과 노량진간을 연결하는 한강철도교로
1897년 착공하여 1900년에 준공되었다.
이 교량을 시점으로 지금은 26개의 교량이 한강상에 가설되었거나
가설 중에 있다.(표 1-1 참조)
수도 서울의 발전과 인구집중으로 한강상에 많은 교량들이 설치되었으며
토목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시대에 부흥하는 여러형식의 교량이 세워져
시민의 교통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여러 형식의 교량건설은 하천경관 향상등에 크게 기여하는 반면
기술 및 시공상의 문제 등으로 최근 성수대교 붕괴사고가 발생되고
당산철교 철거가 확정되었으며
광진교는 철거 후 새로운 교량을 설치하고 있는 등
유지관리에 따른 문제가 계속 발생되고 있어 교량 건설과 함께
유지관리 문제도 심각하게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강다리(준공 연도순) 이름 규모(m) 상부구조형식
(본교만) 준공연도 공사비
(백만원) 시공사 비고 폭 연장 한강철교
10.0 1,112 Steel Plate Girder 1900. 7. - - 최초의 한강다리
한강대교
18.4 841 Tied Arch Steel
Plate Girder - 1917. 10. (인도교)
- 1930.(구교-게르버교)
- 1937.10.(구교-아치교)
- 1982. 2. (신교)
1,132 현대건설 최초의 한강 인도교 광진교 20 1,055 SBG SPG Truss교 1936.10. 2003.11. 4. 82,575 삼환기업 전면철거재건설
양화대교
18.0 1,108 Steel Plate Girder 1965. 1.25.(구교) 512 현대건설 성능개선완료('02.8.14) 16.2 1,053 Steel Plate Girder 1982. 2.25.(신교) 14,900 삼부토건 한남대교
25.7 919 Steel Plate Girder 2005.11.30 140,793 현대건설 외 4개사 성능개선완료('05.11.30) 25.5 919 Steel Box Girder 마포대교
22.75 1,389 Steel Plate Girder 2000. 7. 3 21,987 현대건설 외 4개사 성능개선완료 (2005.12.19) 22.75 1,389 Steel Box Girder 2005.12.19 잠실대교
35.0 1,280 Steel Plate Girder 1972. 7. 1. 2,013 현대건설 성능개선 (2004. 2.20) 영동대교
25 1,040 Steel Plate Girder 1973.11. 8 2,065 대림산업 - 천호대교
25.6 1,150 Steel Box Girder,
PSC Beam Girder 1976. 7. 5. 3,840 동아건설 강동개발 촉진 잠수교
18.0 795 RC Slab Steel Box Girder 1976. 7.15. 2,240 한국건업 홍수시 잠수 행주대교
10.0 1,400 PSC Beam Girder,
PSC Box Girder,
사장교 Steel Box Girder 1978. 7.22. 2,750 한국건업 구교(폐쇄) 14.5 1,460 1995. 5.19. 16,800 벽산건설 신교(하류) 2000.12.27 65,640 벽산건설 신교(상류) 성수대교
28 1,160 Steel Plate Girder 1997. 8.14.(복구) 70,800 현대건설 재건설화장(4차→6차) Steel Plate Girder 2004.12.28(확장) 127,173 현대건설 잠실철교
8.8 1,235 Steel Box Girder,
Steel Plate Girder 1979.10.30. 3,072 동아건설 지하철 2호선과 도로교겸용교 성산대교
27 1,410 Gerber Truss Steel
Plate Girder 1980. 6.30. 25,790 현대건설 - 원효대교
20.0 1,470 PSC Box Girder 1981.10.27. 24,500 동아건설 민자 건설 반포대교
25.0 1,490 Steel Box Girder 1982. 6.25. 21,500 한국건업 잠수교와 복층교 당산철교
10.0 1,360 K-Truss 1983.12.31. 11,000 남광토건 철거 강합성교 1999.11.22. 100,000 현대중공업,진흥기업 재건설 동작대교
28.6 1,245 Steel Box Girder,
Steel Plate Girder 1984.12.29. 55,370 (주)대우 지하철 4호선 통과 동호대교
20.4 1,220 Steel Box Girder 1984.12.31 23,700 남광토건 지하철 3호선 통과 올림픽대교
30 1,470 PSC Box Girder 1990. 6.27. 68,725 유원건설 콘크리트 사장교 서강대교
29.0 1,320 PSC Box Girder
Nielsen Arch 1999. 8.14. 86,996 현대건설 닐슨 아치교 청담대교
(도로교)
27.0 1,211 Steel Box Girder 2001. 1.27. 64,967 동부건설 복층교·지하철 7호선 가양대교
28 1,700 Steel Box Girder,
Preflex Beam Girder 2002. 5.31. 165,146 현대건설 외 2개 국내 최장 경간(180m)
- 출처 : 도시기반시설본부 홈페이지

- 교량 유래
서울은 1392년 7월 17일 태조 이성계가 조선왕조를 세운 다음
1394년 11월 26일 한양으로 천도한 이후
오늘에 이르는 600여년 동안 정치, 경제, 사회, 문화등의
한국 민족사의 중심역할을 하는 수도 서울로서
남쪽 지방과의 육상교통은 반드시 한강을 거쳐 갈 수 밖에 없었으니
한강의 교량은 문화의 발달과 더불어 변천하게 되었다.
국왕은 선왕의 능에도 참배하고 온천에 가거나 나들이를 하기 위하여
1년에 몇번씩은 한강을 건너야만 했다.
이같이 국왕 행렬이 도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큰 배 70여척을
가로로 이어 서로 묶은 뒤 그 위에 널판지를 깔아 5, 6필의 기마가
옆으로 서서 자유로이 건널 수 있도록
오늘날의 부잔교와 같은 교량을 세우곤 했다.(도면 1-1 참조)
오늘의 한강대교 자리에 놓여졌던 이 다리는 백성의 배를 일정기간 징발하여
사용했는데 놓는데 한달, 푸는데 한달이 걸리는 등
강변 백성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다.
그 후 수도 서울을 중심으로 한 생활권의 확장과 더불어 교통량이 증가되고
한강을 도강하는 보다 많은 물동량의 수송이 요구되었다.
토목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한강에 최초로 건설된 교량은
경인철도부설공사와 병행한 용산과 노량진간을 연결하는 한강철도교로
1897년 착공하여 1900년에 준공되었다.
이 교량을 시점으로 지금은 26개의 교량이 한강상에 가설되었거나
가설 중에 있다.(표 1-1 참조)
수도 서울의 발전과 인구집중으로 한강상에 많은 교량들이 설치되었으며
토목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시대에 부흥하는 여러형식의 교량이 세워져
시민의 교통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여러 형식의 교량건설은 하천경관 향상등에 크게 기여하는 반면
기술 및 시공상의 문제 등으로 최근 성수대교 붕괴사고가 발생되고
당산철교 철거가 확정되었으며
광진교는 철거 후 새로운 교량을 설치하고 있는 등
유지관리에 따른 문제가 계속 발생되고 있어 교량 건설과 함께
유지관리 문제도 심각하게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강다리(준공 연도순) 이름 규모(m) 상부구조형식
(본교만)준공연도 공사비
(백만원)시공사 비고 폭 연장 한강철교
10.0 1,112 Steel Plate Girder 1900. 7. - - 최초의 한강다리
한강대교
18.4 841 Tied Arch Steel
Plate Girder- 1917. 10. (인도교)
- 1930.(구교-게르버교)
- 1937.10.(구교-아치교)
- 1982. 2. (신교)
1,132 현대건설 최초의 한강 인도교 광진교 20 1,055 SBG SPG Truss교 1936.10. 2003.11. 4. 82,575 삼환기업 전면철거재건설
양화대교
18.0 1,108 Steel Plate Girder 1965. 1.25.(구교) 512 현대건설 성능개선완료('02.8.14) 16.2 1,053 Steel Plate Girder 1982. 2.25.(신교) 14,900 삼부토건 한남대교
25.7 919 Steel Plate Girder 2005.11.30 140,793 현대건설 외 4개사 성능개선완료('05.11.30) 25.5 919 Steel Box Girder 마포대교
22.75 1,389 Steel Plate Girder 2000. 7. 3 21,987 현대건설 외 4개사 성능개선완료 (2005.12.19) 22.75 1,389 Steel Box Girder 2005.12.19 잠실대교
35.0 1,280 Steel Plate Girder 1972. 7. 1. 2,013 현대건설 성능개선 (2004. 2.20) 영동대교
25 1,040 Steel Plate Girder 1973.11. 8 2,065 대림산업 - 천호대교
25.6 1,150 Steel Box Girder,
PSC Beam Girder1976. 7. 5. 3,840 동아건설 강동개발 촉진 잠수교
18.0 795 RC Slab Steel Box Girder 1976. 7.15. 2,240 한국건업 홍수시 잠수 행주대교
10.0 1,400 PSC Beam Girder,
PSC Box Girder,
사장교 Steel Box Girder1978. 7.22. 2,750 한국건업 구교(폐쇄) 14.5 1,460 1995. 5.19. 16,800 벽산건설 신교(하류) 2000.12.27 65,640 벽산건설 신교(상류) 성수대교
28 1,160 Steel Plate Girder 1997. 8.14.(복구) 70,800 현대건설 재건설화장(4차→6차) Steel Plate Girder 2004.12.28(확장) 127,173 현대건설 잠실철교
8.8 1,235 Steel Box Girder,
Steel Plate Girder1979.10.30. 3,072 동아건설 지하철 2호선과 도로교겸용교 성산대교
27 1,410 Gerber Truss Steel
Plate Girder1980. 6.30. 25,790 현대건설 - 원효대교
20.0 1,470 PSC Box Girder 1981.10.27. 24,500 동아건설 민자 건설 반포대교
25.0 1,490 Steel Box Girder 1982. 6.25. 21,500 한국건업 잠수교와 복층교 당산철교
10.0 1,360 K-Truss 1983.12.31. 11,000 남광토건 철거 강합성교 1999.11.22. 100,000 현대중공업,진흥기업 재건설 동작대교
28.6 1,245 Steel Box Girder,
Steel Plate Girder1984.12.29. 55,370 (주)대우 지하철 4호선 통과 동호대교
20.4 1,220 Steel Box Girder 1984.12.31 23,700 남광토건 지하철 3호선 통과 올림픽대교
30 1,470 PSC Box Girder 1990. 6.27. 68,725 유원건설 콘크리트 사장교 서강대교
29.0 1,320 PSC Box Girder
Nielsen Arch1999. 8.14. 86,996 현대건설 닐슨 아치교 청담대교
(도로교)27.0 1,211 Steel Box Girder 2001. 1.27. 64,967 동부건설 복층교·지하철 7호선 가양대교
28 1,700 Steel Box Girder,
Preflex Beam Girder2002. 5.31. 165,146 현대건설 외 2개 국내 최장 경간(180m) - 출처 : 도시기반시설본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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